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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시, 위만1리 소규모마을 활성화사업 홍보

엄씨愛마을·보리막장·마실체험… 문경 위만1리, 로컬브랜드 알리기 박차

 

한방통신사 신유철기자 기자 | 문경시는 지난 4일 문경시청 중앙현관에서 위만1리 주민들이 직접 준비한 ‘소규모마을 활성화사업’ 홍보 행사를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위만1리의 마을브랜드 ‘엄씨愛마을’을 비롯해 보리막장, 햅쌀포장, 보리쌀포장, 볶음콩 3종 세트, 고추 3종 세트 등 마을 특산물을 활용한 특화상품을 선보였으며, 마실해설, 마실놀이, 마실체험으로 구성된 체험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소개하며, 소규모마을 활성화사업으로 추진 중인 로컬 가치 창출 사례를 공유했다.

 

문경시 산양면에 위치한 위만1리는 2025년 소규모마을 활성화사업 중 소규모마을 기반구축:디자인단 사업(‘우마이 엄가 로컬 가치 창출 사업’)에 선정되어 총 1억 원의 보조금으로 주민역량 강화교육, 특화상품 개발, 체험 프로그램 운영자 교육 등을 진행해왔다.

 

특히 위만1리는 2022년부터 청년회를 중심으로 ‘우마이 얼음썰매장’을 자체 운영하며 지역 농산물 판매와 농촌형 축제 경험을 쌓아왔고, 최근에는 주민 약 120여 명이 참여한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사업 방향을 공유하며 본격적인 마을디자인단 활동에 나선 바 있다.

 

문경시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위만1리의 특화상품과 체험 프로그램이 실제 운영 단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며, 해당 사례가 다른 농촌마을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 연계와 컨설팅을 검토하고 있다.

 

전미경 정책기획단장은 “이번 사업은 작은 마을도 스스로 브랜드를 만들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위만1리의 시도가 지역 농촌 활성화의 현실적인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문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