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통신사 신유철기자 기자 | 혹서기 도래로 폭염에 취약한 ‘쪽방촌’ 주민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쪽방촌 거주자, 인근 주민, 자원봉사자 등 현장의 목소리를 분석한 결과 여름철 고령자 등의 건강과 안전을 상시 점검하고 위급상황 발생 시 즉시 대처하는 ‘생활밀착형’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최근 5년 6개월간(2020년 1월 ~ 2025년 7월)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여름철 쪽방촌’ 관련 민원 199건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다.
최근 기상 관측 이래 올해 7월 상순 기온이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폭염이 예상되는 가운데, 금년 7월 초 현재 접수된 관련 민원은 총 46건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36건을 이미 넘어섰다.
이는 쪽방촌 폭염 위기에 적기 대응을 요구하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다는 것을 반영한다.
‘여름철 쪽방촌’ 관련 민원으로는 ▴주민 위급상황 확인·대응체계 구축, ▴실내외 방역 등 위생 관리 요청, ▴쓰레기 불법 투기 개선, ▴침수·화재 대비 안전 관리 강화 ▴온열질환 대비 사전 조치 요청 ▴쪽방촌 시설 설치·운영 개선 등의 내용이었다.
주민 위급상황 확인·대응체계 관련 내용으로는 쪽방촌에 거주 중인 고령자 등의 안부를 상시 확인하고 위급상황이라고 확인된 경우 지역사회 보건의료자원과 연계하여 신속하게 대처하는 ‘생활밀착형’ 관리 체계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등의 의견이 접수됐다.
또한 실내외 방역·소독을 통한 악취 제거와 위생 상태 개선, 쓰레기 불법 투기 단속과 주민 대상 쓰레기봉투 배포, 침수나 화재 대비 안전 관리 강화를 요구하는 민원이 있었다. 특히 쪽방촌 내 얽히고설킨 전선으로 인해 화재나 폭우 시 감전 사고 위험이 있다며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도 있었다.
온열질환에 대비한 사전 조치를 요청하는 민원도 있었다. 에어컨은 지원받더라도 주민들이 전기요금 걱정으로 활용을 못 하고 있다며 선풍기나 쿨매트 등의 용품을 지원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쪽방촌 인근 노면에 물을 뿌려달라거나 무더위 쉼터를 더 늘려달라는 요구도 있었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민원 분석 결과를 전국 지자체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에 공유하여 폭염 대비 조치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국민권익위 유철환 위원장은 “폭염은 단순한 자연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쪽방촌 거주자와 같은 취약계층에게는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일 수 있다.”라며, “국민권익위는 앞으로도 작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사회 곳곳에서 호소하는 어려움을 살피고 덜어드리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민원 분석 자료는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된다.
[뉴스출처 : 국민권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