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통신사 권영분기자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3일, 독서 문화 확산과 도서관 홍보를 위해 디지털 웹진 라이브러리 인사이트(Library Insight) 제4호를 발간했다고 전했다.
웹진은 '지식을 넘어 세상을 읽는 도서관'이라는 슬로건에 맞춰 다양한 독서 콘텐츠와 도서관 소식을 담았다.
지식 지혜 책 코너에서는 김태형 충청북도교육청 부교육감이 추천한 'AI 이후의 세계',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새로운 통찰과 ‘작은 차이의 힘’을 강조한다.
또한, 사서교사와 사서들이 직접 선정한 책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눈높이에 맞춘 독서 길잡이를 제시했다.
도서관 넘어 책읽기 코너에서는 원하나 작가('독서모임 꾸리는 법' 저자)의 칼럼은 이번 호의 핵심을 더한다.
카프카의 '변신'을 매개로 한 청소년 독서모임 사례를 통해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행위가 아니라,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사고를 확장하는 시간임을 강조한다.
세상 나들이 코너를 통해 9월 독서의 달, 제13회 교육도서관 북 페스티벌, 통섭의 광장, 청소년 인문학 콘서트 등 다채로운 교육도서관 행사를 예고하고, 읽는 즐거움 코너 내 김현지(봉명중, 3학년) SNS 서포터즈 활동기와 오예지(사직초, 4학년) 어린이 북클럽 참여기는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도서관을 소개하며 책과 사람을 잇는 도서관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사서의 하루와 책 읽기의 가치를 담은 한림디자인고 학생 만화도 함께 수록해 재미를 더한다.
모두의 도서관 코너에서는 '보은교육도서관, 책봄을 품다', '꿈을 키우는 대소초등학교 꿈심(SHIM) 도서관'을 소개한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디지털 웹진은 책과 도서관을 단순히 알리는 소식을 넘어, 모두가 지혜를 나누고 성찰할 수 있는 지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서관이 책과 사람을 잇는 열린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도서관 디지털 웹진 Library Insight 제4호는 교육도서관 누리집에서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