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청장 임택) 지원1동 주민자치회(회장 차용문)는 최근 광주 남초등학교 체육관에서 ‘2024년 주민총회&머굴마을 가족운동회’를 개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안도걸 국회의원과 임택 구청장을 비롯해 주민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총회와 머굴마을 가족운동회로 나뉘어 진행됐다.
주민자치회는 이번 행사를 위해 지난 3월부터 동 행정복지센터 앞 텃밭에 해바라기씨를 심고 가꿔 포토존을 마련하며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주민총회에 만전을 기울였다.
1부 주민총회에서는 전년도 마을 의제 추진 현황 남초등학교 학생부가 선정한 마을의제 발표 2025년도 마을의제 우선순위 선정 등이 이뤄졌다.
주민총회에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시스템을 통한 사전투표와 현장 투표를 합산한 결과, 지원1동 건강산책길 조성 행복하고 걷기 편한 보행로 조성 주차장 조성 지원1동 작은도서관 조성 마을 햇빛발전소 건립 등의 의제가 선정됐다. 청소년들이 의제로 발표한 ‘학교 앞 과속 단속 카메라 설치’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이행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2부 머굴마을 가족운동회는 어린이와 학부모, 어르신 등 전 세대가 함께 머굴마을 골든벨 OX퀴즈 색판 뒤집기 신발 던지기 볼풀 채우기 등으로 꾸려져 주민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제기차기, 윷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과 우리마을 그리기 코너도 마련해 어린이 등 전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차용문 회장은 “올해로 3번째 열린 주민총회는 보다 성숙한 행사로 진행됐으며 총회에서 선정된 마을 의제와 더불어 청소년 마을 의제는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할 예정이다”면서 “주민총회 개최에 힘써준 자치위원과 자생단체회원을 비롯한 지역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주영주 지원1동장은 “주민 스스로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공유함으로써 민주적 의사결정의 과정에 참여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지원1동만의 특성을 갖는 풀뿌리 지방자치의 선도적인 지역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