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뉴스 통신사=신유철 기자) 전 세계 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을 지향하는 국제지식경제포럼은 지식공유를 통한 지식 격차 해소 및 글로벌 경제의 균형 잡힌 성장과 번영을 논의하는 자리로 매회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리더, 글로벌 기업 CEO, 정치인, 석학, 경제전문가, 국제기구 총수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급변하는 세계환경속에서 도전과 기회창출을 만드는데 있어 지식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지난 1월 17일 금요일 오후 4시, 경기도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제3회 국제지식경제포럼이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포럼은 "AI 반도체와 용인의 기회"라는 주제로 국내외 저명한 전문가들이 모여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AI 반도체 산업과 용인시의 발전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였다.
포럼의 주요 연사로는 카이스트의 김정호 교수와 제21대 국회의원이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인 양향자 의원이 참석했다. 김정호 교수는 "AI 반도체와 용인의 기회"라는 주제로 AI 반도체 기술의 최신 동향과 용인시가 AI 반도체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용인시의 지리적 이점과 인프라를 활용한 전략적 투자 방안 및 지역 산업과의 시너지 효과 창출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하여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양향자 의원은 "글로벌 반도체 수도 용인"이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현황과 미래 전망을 분석하고, 용인시가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중심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국회의원으로서의 경험과 전문적인 식견을 바탕으로, 용인시의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 및 국제적인 협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며, 용인시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국제지식경제포럼은 전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으로, 지식 공유를 통한 지식 격차 해소와 균형 있는 글로벌 경제 성장을 목표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리더, 글로벌 CEO, 정치인, 석학, 경제 전문가, 국제 기구 총수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급변하는 세계 환경 속에서의 도전과 기회 창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재)국제언론인클럽이 주최하고, 국제지식경제포럼운영위원회, 대한장애인복지신문, 라이프방송, (사)한국e스포츠진흥협회, (재)기부천사클럽, (사)국민노동정책교육개발원이 주관했다. 신원리조트, 두선코스메틱, 크로앙스, 도영인터내쇼널, 모나리자에스엠, 문영피엔씨, 라이프방송, 한·네팔교류협회, 국제민속영화제, 국제반려동물영화제, K글로벌문화예술협회, 뉴우먼클럽, 글로벌택권도연맹, 네모미디어, (주)코렌코이엔티, DNA에버, 유비무환, 팀포트 성사모 등 다수 기관 및 기업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은 AI 반도체 기술의 발전과 용인시의 미래 발전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용인시가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것으로 평가된다. 참석자들은 활발한 토론과 정보 교류를 통해 용인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 부대행사로는
(사)한국e스포츠진흥협회 (총회장 문기주) 와 ESTV 아세아(대표 이한수, 사업단 대표 김재수, 사업단장 이수열) 업무협약을 통해 E-스포츠 이사아 및 글로벌 시장 지출을 촉진하며, ESTV와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아시아 시장의 발전에 기여하기로 했다.
이어 ESTV 아시아 이한수 대표를 국제민속영화제 국제본부 공동의장으로 위촉했다.
국제언론인클럽 회원사 사업소개로 NU 한국위원회 인도네시아 프로젝트, 맥스젠테크놀로지 김영수 대표이사 디자인폰 프로젝트, 국제민속영화제의 취지 및 개최 방안에 대해서는 윤정화 여성회장의 제안 발표가 있었다.
국제민속영화제 경기도 후원회 위촉식에는 장유주 경기도 후원회장, 이수진 경기도 후원회 홍보대사, 박지영 홍보대사, 오현경 홍보대사, 정혜진 홍보대를 위촉했다.
서울특별시 조직위원장에 도영인터내셔널 안상익 대표, 후원회장에는 김은경 올경스 대표를 위촉했다.
김지영 부회장, 온인주 부회장, 채서원 상임이사, 김중도 문화예술이사, 서혜윤 문화예술 이사, 이은지 국제협력이사, 정주희 홍보대사, 박아람 홍보대사, 박세원 후원회원, 강우수 후원회원, 정아윤 후원회원으로 위촉했다.
충북 청주시 후원회장에는 송아리(송지희)가수를 위촉했으며 김유화 가수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부산광역시 후원회장에는 김유경(유비무환 대표)를 위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