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어의 구분은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 이들의 사명은 일반 국민들과 다른 특별한 의무를 가진다. 이들 모두가 공직 수행에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되며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지자체 공무원들의 수장은 단체장이다.
그래서 만약 지자제 소속 공무원들이 소홀히 처신해 물의를 빚는 일로 뜻하지 않게 주민들에게 손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다면, 그것은 지자체 장의 책임이 크다. 이 때문에 지자체장은 수하 공무원을 선발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된다는 사실은 백번 얘기해도 부족한 일이 아니다.
최근 파주시가 운정신도시 동(洞) 신설과 관련 공무원 수를 140명 늘리는 조직개편안을 입법 예고했다. 그리고 시민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홍보담당관을 소통홍보관으로 조직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인구가 50만을 육박하는 파주시의 행정조직 확대를 위해 공무원수가 늘어난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공적조직의 확대는 시세(市勢)를 가름하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파주지역 시민들이나 공직자들 사이에는 이러한 시측의 인사안에 대해 반기기 보다는 걱정하는 모습이다. 파주시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의 잘못된 처신이나 행정처리로 주민들과 갈등을 빚어온 것이 하나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종전처럼 주민들과 마찰을 빚어온 공무원들의 숫자가 늘어난다면 그만큼 어려움이 크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에 서다.
그리고 그동안도 시 측 홍보담당자들과 소통 부재로 민원인과 언론인들이 여러 가지 행사나 인허가 문제로 시 행정에 누를 끼친 것을 생각하면 걱정이 앞선다. 부서의 이름을 바꾸었다고 해서 본질이 바뀐 것이 아니다. 그동안 파주시에서 일어난 잘못된 일들이 관련 직원들의 소통 부재로 일어난 것이지 부서 이름이 잘못돼 발생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파주시가 잘 못 보여줬던 단적인 예를 살펴보자. 시 공무원들과 민원인들 사이에 그동안 발생했던 각종 개발 관련 인허가나 불법 사실이 언론을 통해 수차례 지적됐다. 그런데 아직까지 이렇다 할 답변을 미룬 채 책임소재도 묘연하다.
해당부서 일부 직원들은 모두가 단체장이 바뀌면서 전임자가 했던 일로 적당히 면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누가 처리했던 일이든 모두가 파주시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생각을 망각한 처사다. 당연히 산하 공무원들의 잘못은 그 기관의 책임자인 단체장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로 받아들여 진다.
파주시의 인사문제는 지난 시장 때 부터 비롯됐다. 전임 최 시장 임기때는 파주시 승진 및 전보인사를 두고 적합하다는 여론과 부적합하다는 여론이 맞물려 직원들 사이에 시끄러웠던 적이 있다. 직렬과 연공서열의 배려가 없어 불거진 일이다. 일이 커지자 윗선이 나서 당시 보건소 근무자인 대상 직원을 불러 면담을 했던 적도 있다.
물론 과거 일을 흠집 잡아 탓 하자는 것은 아니다. 아직 시작은 하지 않았지만 파주시가 조직을 확대한다 하니 걱정스러워 하는 말이다. 시민들이 공무원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이들의 바램은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공무원을 원하는 것이다. 올바른 정신을 갖춘 사람만이 불법에 연루되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이다.
공무원들의 태도는 시 본청에서부터 주민센터 직원까지 모두가 적용되는 말이다. 임명 당시에는 유능했다는 공무원이 시간이 지나면서 퇴보하거나 부적절한 일을 하며 공직수행에 부적합한 직원으로 변질되는 사례를 많이 보아왔다. 지금 파주시는 시장을 비롯 관계공무원들의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중요한 싯 점에 와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