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서비스원,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실태조사 결과 나와

  • 등록 2022.12.06 09:3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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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가 매년 향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최근 발표한 ‘인천시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실태조사’ 결과에서 인천시가 타 시·도보다 비교적 높은 수준의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 특히 전국 최초로 지난해 장기근속 종사자 대상 당연 승진제를 도입했고 2020년 시비시설 자녀 돌봄 휴가와 종합 건강 검진비 지원을 시작하는 등 권익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 추진사업이 늘어나면서 처우는 매년 달라지고 있지만 현장에선 여전히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휴가 사용, 대체인력 채용, 교대제 근무 등 업무 환경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휴가의 경우 올해 종사자 평균 연차 휴가 일수는 15.2일로 지난 2019년 휴가일 수 15.03일보다 약간 늘었으나 사용한 휴가일 수는 올해 12.1일, 2019년 13.03일로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 휴가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업무량이 많아서’를 가장 많이 꼽았고 ‘휴가 시 대체자를 구하지 못해서’가 뒤를 이었다. 대체인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이용시설과 생활시설 모두 42.9%가 ‘관련 업무 경력자를 찾기 어려워서’라고 답했고 대체인력 채용 시 어려움으로는 이용시설은 57.7%가, 생활시설은 75%가 단기간 일할 지원자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았다.

 

○ 승진 가능성 역시 부정적인 답변의 비율이 높았다. 이용시설은 45.4%가 매우 가능하지 않다, 가능하지 않다고 답했고 생활시설은 29.2%가 승진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봤다. 직급별 승진 소요기간을 보면 최고관리자, 상급관리자, 중간관리자는 2019년보다 줄어들었으나 초급관리자는 2019년 4.2년에서 올해 4.9년으로 늘어났다.

 

○ 역량 강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높게 나왔다. 실무직원부터 최고 관리자까지 80% 이상이 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현장성과 시대성을 반영한 교육 주제 개발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24.2%,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근무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답도 22.3%가 나왔다.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업무변화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시설은 코로나 이전보다 ‘업무량이 늘어났다’ ‘매우 늘어났다’고 답한 비율이 각각 37.4%, 18.9%였고 생활시설은 각각 40%, 31.7%로 나타났다. 또 대응과제로는 24%가‘신속한 감염병 대응을 위한 컨트롤 타워 마련’이라고 답했고 16.9%는 ‘서비스 공백 최소화를 위한 대체인력풀 확보’를, 14.4%가 ‘감염병 대응을 위한 시설 매뉴얼’이라고 응답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현장에 맞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 인천사서원은 지난 2019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종사자 처우개선 관련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내년에는 돌봄서비스 종사자 관련 연구를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인천시는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인권보호를 위해 지난 2020년 ‘인천광역시 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호 및 건강한 사회복지현장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 연구를 맡은 권혜영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인천시가 수도권 다른 시, 도와 비교해 다양한 처우개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라는 사실은 높게 평가할 만하다”며 “임금 수준 역시 2019년 보건복지부 임금가이드라인 준수율이 99.3%에서 2022년 100.2%로 상승하였으며, 서울과의 격차도 6.8%p에서 3.1%p로 줄이는 등 매년 개선되고 있으나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줄 더욱 촘촘한 지원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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