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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양평 고속도로 문제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존중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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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신유철 기자 작성일 23-08-25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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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 주민들의 기대를 모았던 양평~서울 간 고속도로 사업이 중단 된지 50여 일이 지났다사업 재개가 언제 될지 불투명한 가운데 여.야 정치권의 논란만 무성하다정작 현지 주민들은 지역 교통편의를 위해 추진하는 일이 정쟁의 도구로 변질되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실제 서울 강남지역에서 양평군을 가본 사람이면 지역 실정을 쉽게 체감할 것이다. 국도를 따라 차로 달리면 불과 40km의 거리를 가는데 소요 되는 시간이 2시간 가까이 걸린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불리한 지역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 양평 고속도로다. 만일 계획대로 고속도로 건설이 추진된다면 강남권에서 양평군청까지 30분 정도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다. 그래서 고속도로 건설은 12만 양평군민 모두가 고대하는 숙원사업이다.

 

그러던 것이 양평군민에게는 무관한 여야의 갈등 속에 국토부가 갑자기 공사중단을 밝히면서 활발하게 추진됐던 고속도로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더불어 민주당 경기도당은 지난 14일 진상규명 대책위 기자회견을 열고 원안 추진과 국정조사촉구를 요구했다. 수정안은 김 건희 여사 일가의 특혜라는 주장이다. 이에 앞서 이들은 경기 동부지역 13개 지역위원회 공동대책위를 발족한 후 범국민 서명운동을 독려하며 원희룡 장관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

 

이들의 움직임과 궤()를 같이하는 김 동연 경기도 지사는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는 원안대로 즉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민주당에 가세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움직임이 이렇다 보니 단순한 지역 교통 개선 문제가 정치적 양상으로 확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감지한 도의회 국민의 힘은 김 지사는 민주당의 불필요한 정치공작에 가세해 정쟁을 키우며 경기도민과 군민들의 혼란에 일조하고 있다며 규탄한 적이 있다.

 

정치인들의 논쟁에 심기가 불편해진 필자는 며칠 전 본보에 보내온 전진선 양평군수의 기고문을 읽어본 적이 있다. 기고문의 제목은 서울. 양평 고속도로, 그 해답은 현장에 있다.’로 돼 있었다. 기고문에는 지난 2021430일 고속도로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부터 현재까지 추진 과정, 그리고 추진중단으로 인해 양평군민들의 허탈한 심정이 가감 없이 담겨져 있었다.

 

양평군의 책임자인 군수가 지역 민원을 걱정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오죽하면 단체장이 직접 나서 고속도로 노선의 잇 점을 설명을 해야 하는지 십분 이해가 간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얘기의 요지는 간단하다.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건설은 서울과의 거리를 좁혀 의료, 문화시설 등 주민들의 삶을 향상 시키는 일에 일조 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빠른 교통망이 갖추어 진다면 그동안 과도한 수질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던 양평군민들에게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다는 염원 때문이다.

 

그러면서 그는 무엇이 양평군민들에게 이로운가를 가려 양평군민들이 원하는 노선, 예타 노선과 대안 노선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양평지역에 살고있는 주민이라면 누가 보아도 설득력 있는 말로 다가왔다. 그는 양평군 어느 지역이라도 대안 노선보다 좋은 노선이 있다면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정치권과 국회는 실제 현지에서 거주하는 양평군민들의 현장의 소리와 어려움을 외면 한 채 정쟁을 일삼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는 입장이다.

 

전 군수의 설득작업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14일 브리핑을 통해 직접 자신의 소신을 피력했다. 그는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양평~서울 간 고속도로 추진과정, 예타 사업 선정 과정, 양평군이 주장하는 강하 I C 포함하는 안을 설명 한 후 전면백지화 과정 등을 차례로 설명 했 다. 그는 기존 예타 안이 문제가 있는 점을 살펴 강하 I C 계획을 추진했다고 언급 한 뒤 이 같은 결정은 서울 방면에서 내려오는 접근성 등을 고려한 것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했다. 그리고 수정안이 특정인들의 땅과는 무관 하다는 입장도 분명히 밝혔다. 대다수의 양평지역 주민들은 그의 주장에 대해 공감을 표시한다.

 

양서면(원안)에서 강상면(변경안)으로 바뀔 경우 양평 중심 지역과 가까워지면서 양평군의 바램인 강하 I C를 설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안이 적용될 경우 고속도로 이용량이 1만여 대에서 2만여 대로 늘어나고, 자연보호구역을 적게 통과해 환경보호 측면에서도 양호하다는 견해다. 모든 타당성 조사는 주먹구구식의 어림짐작이 아닌 전문가의 심도 있는 타당성 조사가 뒷받 침 됐으리라 본다.

 

지금 양평지역 주민들의 정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국책사업이 잘못된 생각을 가진 일부 정치인들의 흥정거리가 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얼마 전 우리 국민 모두는 일부 공직자들의 잘못된 결정으로 세계적인 잼버리대회 행사를 파행으로 몰고 간 사례를 목격했다.

 

 

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백지화가 아닌, 보다 좋은 방향으로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역 숙원사업이 늦어지자 주민들의 인내심 한계점도 가까워지고 있다. 모든 양평지역 주민들 바램은 이기심에 사로잡힌 정쟁을 떠나 진심으로 국민들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정치인들의 모습을 보지 못 해 아쉬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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