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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시, 민원처리 우수사례 적극 발굴로 시민 불편 해소

도 주관 민원처리 우수사례 공감콘서트에서 2건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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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양호선기자 제보메일 sun47net@g.skku.edu 033-575-0190 작성일 24-09-02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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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시, 민원처리 우수사례 적극 발굴로 시민 불편 해소.jpeg

강릉시가 시민이 개선사항을 체감할 수 있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민원처리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시민중심 민원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한다.


강릉시는 지난 8월 30일(금) 14시 도청 별관 회의실에서 개최된 「2024년 강원특별자치도 민원처리 우수사례 공감콘서트」에서 우수상, 공감상 2건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공감콘서트란 민원처리 우수사례 경진대회로, 구비서류 감축·절차 간소화·민원빅데이터 분석 등 민원서비스 제도 개선으로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고자 올해 9회째 개최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도·시군에서 발굴한 민원처리 우수사례 41건 중 전문가 참여 및 대국민 온라인 투표 등을 거쳐 6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되었다. 


공감콘서트 당일, 사례 발표를 통한 현장 투표를 진행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하였으며, 강릉시는 이례적으로 6건 중 2건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우수상, 공감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강릉시 교통과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민원 발생 사전차단! 주문진 일원 주정차 홀짝제 도입’으로 우수상과 상금 150만 원을 수상했다. 


주문진 일원 주정차 홀짝제 도입은 강원 최초로 시행되는 주정차 홀짝제로, 강릉시 주정차 민원의 약 1/3를 차지하는 주문로 일원의 주정차 문제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강릉시 정보통신과는 ‘방문 없이 신청 서류 제로! 공공서비스 확인과 예약을 한번에! 한눈에! 한손에!’라는 강릉시 통합예약시스템으로 공감상과 상금 50만 원을 수상했다. 


다양한 부서에서 운영하는 공공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각각의 홈페이지 및 서비스별 접수창구를 직접 찾아 신청하거나 별도의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우수사례로, 현장투표단의 많은 공감을 받았다. 


김정필 민원과장은 “불합리한 민원처리 기준·관행을 폐지하고 민원처리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처리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함은 물론, 나아가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 및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민원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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